취미

예능 소개 - 나가야 산다 대탈출

hellokb 2021. 7. 11.
반응형

개요

'대탈출'은 더 지니어스 시리즈와 소사이어티 게임을 만든 정종연 PD가 연출하고 tvN에서 방송하는 어드벤처 버라이어티 예능으로 프로그램의 콘셉트는 대탈주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메인 오프닝 테마는 스페이스 카우보이의 Turning Point. 제목의 의미가 전환점인 걸 보아 탈출할 때 필요한 '발상의 전환'을 의미한 선곡으로 보인다.

강호동, 김종민, 김동현, 신동, 유병재, 피오가 출연하며 2018년 7월 1일 첫방송을 했는데 방탈출 카페의 테마를 실사화 한듯한 높은 퀄리티의 세트장 구조, 치밀하고 탄탄한 스토리 구성과 반전 트릭 등으로 화제를 모았다.

시즌 1의 인기에 힘입어 2019년 3월 17일, 시즌 2를 방송했는데 멤버 변동과 추가 영입없이 6명이 그대로 재출연하였다.

시즌 2 스페셜 편 에필로그에서 시즌 3로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겼으며 이후 2020년에 방영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멤버 변동에 대해서는 지금의 6인 체제가 좋다고 했다.

2020년 2월 21일 시즌 3의 티저 예고편이 공개되었다. 같은달 28일 출연진 소개 예고편이 공개되었고 시즌 3도 멤버 변동 없이 2020년 3월 1일에 첫 방송을 했다.

시즌 3 마지막 에피소드 엔딩 장면에서 to be continued in 2021 라는 자막이 뜨면서 시즌 4 제작이 확정되었다.

2020년 12월 24일, 정종연 PD가 직접 진행한 유튜브 아이콘 유튜브 라이브에서 시즌 4는 2021년 빠른 하반기 방송이 목표이고, 멤버의 변동은 없다고 한다. 상세한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아직 기획 단계라고 한다. 정황상 여고추리반을 마무리한 다음 본격적인 제작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같은 PD의 연출작인 여고추리반 15화에서 미래 예언내용을 통해 시즌 4는 2021년 여름 방영 예정임을 암시했다.

2021년 4월 6일에 대탈출4에 등장하는 단역배우를 모집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5월 16일에 첫 촬영을 할 예정이었으나 5월 30일로 일자가 연기되었다.

2021년 5월 21일 tvN측에서 시즌4가 7월중에 첫 방송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1년 6월 1일 공식 유튜브 채널이 개설되었으며 이를 통해 7월 11일 첫방송을 공식 발표하였다.

 

출연진

강호동

김종민

김동현

신동

유병재

피오

 

특징

대탈출은 기본적으로 어드벤처 버라이어티로서 방탈출을 메인 소재로 다룬 TV 프로그램인 문제적 남자의 2SCAPE 특집, 코드 - 비밀의 방과 장르의 유사성이 있지만 비교해 보면 다른 결을 가지고 있다. 전자는 특집이라는 분량상의 문제와 프로그램의 목적 때문에, 후자는 계산 및 문제풀이에만 의존하는 낮은 퀄리티 때문에 방탈출러들에게 크게 어필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이런 매니아적인 요소들은 일반 대중들에게도 어필되지 못했다. 그러나 대탈출은 에피소드에 따른 스토리 라인과 컨셉을 바탕으로 대형 세트장, 정교한 인테리어, 각종 장치와 소품들로 스테이지를 구성하고 그 환경을 파악해 숨겨진 요소를 찾고 도구를 조합하는 등의 활동성(Activity)과 에피소드의 이야기 흐름(Plot)에 따른 어드벤처 장르에 중점을 두었다. 그렇게 함으로서 대탈출은 방탈출러 이외의 대중들에게도 큰 반응을 얻어냈다.

정종연 PD는 이전부터 더 지니어스나 소사이어티 게임 시리즈를 만들면서 '점점 매니아틱한 방송'이 되어가는 것에 회의감을 느꼈다라고 인터뷰에서 말했었고, 대탈출에서는 큰 부담 없이 웃기는 예능을 만들겠다는 각오도 있었고, 방탈출은 대탈출을 이루는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정PD가 말한 어드벤처 버라이어티 장르의 예능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컨텐츠 본연의 어드벤처 성향이 강하고 세트장의 높은 퀄리티와 특유의 스토리라인으로 대탈출의 에피소드들이 하나의 영화를 보는 것 같다는 평이 많다.

탈출의 경우 탈출에 필요한 단서들은 출연자들이 세트장 안에서 직접 찾아내야 하고 제작진은 일체 개입하지 않는다. 당연히 탈출 진행중 찬스나 직접적인 힌트도 주지않는다. 물론 간접적인 개입은 있을 수 있고, 이게 심한 경우 해당 에피소드의 평가가 내려가기도 한다.

촬영시간이 상당히 긴 프로그램이고 중간에 쉬는시간도 없기 때문에 탈출중 식당이나 음식창고, 냉장고에서 식량이 자연스럽게 지급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렇게 지급되는 식량이나 음식물 섭취가 가능한 상황에서 탈출과 관련된 단서들이 나오기도 한다.

출연진의 특징으로는 에이스와 낙제자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출연자들이 다방면으로 활약한다. 사설 도박장, 유전자 은행 등 퍼즐요소가 많이 나오는 에피소드에서는 두뇌파인 신동이, 희망연구소, 타임머신 연구실등 스토리가 중요한, 혹은 탈출에 대한 단서가 중요한 에피소드에서는 유병재가 나서고 폐병원, 악령감옥 등의 공포요소가 강한 에피소드에서는 담력 좋은 강호동이 활약한다. 종합격투기 선수로서 파이터라는 타이틀이 무색할 정도로 겁먹고 도망치기에만 급급하던 김동현은 시즌 1 벙커에피소드의 어뮤즈먼트 게임기를 이용하는 퍼즐에서 농구를 제외한 어뮤즈먼트 게임기의 각종 목표점수를 모두 갈아치우며 방송 사상 처음으로 파이터의 진면목을 드러냈고, 시즌2의 무간교도소에피소드에서 UFC 파이터의 진면목을 또다시 보여주었다. 더군다나 시즌3에 들어선 추리실력도 부쩍 늘어나서 '부력강자(아버지의 힘은 강하다)'라는 별명도 붙었다. 막내 피오는 다른 출연자들이 혼자 들어가기 무서운 곳에 함께 가주는 "보필의 역할"을 톡톡히 소화해내 '프로보필러'라는 별명이 생겼고, 멤버간의 케미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첫화부터 발견의 재능을 선보여 '김발견'이란 별명을 얻은 김종민은 이후에도 꾸준히 여러 단서들을 찾아내어 멤버들이 이를 조합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활약하고 있다. 시즌 3에 들어서 부쩍 간헐적 천재의 면모가 두드러지다가 한 인터뷰에서 정종연으로부터 에이스로 인정을 받기도.

그리고 시즌제 프로그램임에도 멤버 변동이 전혀 없다. 정PD는 탈출러 중 누군가 사회면에 나지 않는 한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 하였다. 다만 피오의 군입대가 머지 않았기에 시즌 5는 5인 체제로 진행하거나 게스트를 투입해야 할 수도 있다. 물론 육군 기준 복무기간이 18개월로 줄어든 만큼 기다렸다가 촬영을 할 가능성도 있다.

시즌 1

탈출 실패, 중도 탈락의 분기점이 없이 탈출 성공 요소만 존재한다, 즉 탈출할 때까지 촬영이 계속된다.

1~2화 / 5~6화 / 9~10화는 비교적 잔잔한 분위기였지만, 3~4화 / 7~8화 / 11~12화에서는 좀비, 귀신, 사이비 종교 집단이라는 자극적인 요소를 넣음으로써 1~2화, 5~6화, 9~10화가 자유를 위한 탈출이었다면 3~4화, 7~8화, 11~12화는 생존을 위한 탈출을 연출하였다.

컵라면과 치킨처럼 탈출에는 영향이 없는 숨겨진 보상도 넣어놓고 자연스럽게 음식을 주면 그걸 먹고 끼니 해결을 하고, 단서를 찾는 등 흐름을 깨지 않는 선에서 오랜 촬영 시간 동안 취식도 가능하게 해놓았다. 사설도박장은 컵라면과 치킨, 폐병원은 냉동식품, 유전자 은행은 암호를 풀어 나오는 호두과자, 닭강정, 피자, 악령감옥은 부엌 냄비의 전복죽, 벙커는 음식창고, 태양여고는 매점에서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3~4화부터는 주장 제도가 도입되었는데, 주장이 된 탈출러는 탈출의 주도권을 쥐는 역할을 한다. 게임으로 치면 파티의 리더라 생각하면 편하다.

시즌1의 각 에피소드 분량 차이는 보통 탈출 테마의 계열이 어떤쪽인가로 갈린다. 특히 공포 계열의 귀신, 좀비의 경우, 긴장감도 있고 웃음 포인트도 있기에 분량이 많이 나온다. 즉 (사전모임 0.5회분), 사설도박장 1.5회분, 폐병원 2회분, 유전자은행 1.5회분, 악령감옥 2.5회분, 벙커 2회분, 태양여고 2회분인데 공포계열 테마의 분량이 더 길게 나온다. 시즌2부터는 모든 에피소드가 동일하게 2회분으로 나온다.

시즌 1에서는 공포 계열 에피소드에서는 제작진이 만들어놓은 부비트랩이 있었다. 스위치는 출연자들의 손이 닿는 곳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고 출연자가 제작진이 정해 놓은 조건을 만족시키면 카메라를 통해 보고 있던 제작진이 기폭장치를 작동시키는 식.

시즌 1 탈출 성공의 구호는 "대탈출, 성공!!"

 

시즌 2

시즌 2부터 난이도를 대폭 올려 탈출 실패의 분기점이 생겨 출연자가 탈출중 분기점에 의해 탈락하거나, 혹은 출연자 전원이 탈락해 탈출에 실패할 가능성이 생겼다. 실제로 시즌 2의 첫 에피소드인 미래대학교 편에서 마지막에 탈출구가 자동으로 닫혀 멤버들이 탈출에 실패할 뻔했으며 결국 무간교도소편에서는 전원 탈락으로 탈출 실패를 기록하였다. 또한 희망연구소 편에서는 누군가만 분기점에 의해 탈출에 실패하였고 나머지는 탈출에 성공하였다. 그리고 조마테오 정신병원편의 조마테오 원장과, 살인감옥편의 최형수 형사처럼 탈출러 이외의 NPC들도 에피소드 진행중 죽을 수 있는등, 정종연의 어드벤처 버라이어티 요소가 갖추어진 시즌이다.

시즌1의 경우 자유 테마와 생존 테마를 번갈아 가면서 진행하였다면, 시즌2의 경우 자유 테마를 연속으로 3번, 생존 테마를 연속으로 3번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변칙적으로 잠입과 구출 요소도 생겼다.

시즌 1은 모든 편이 완전히 독립적인 에피소드였는데 시즌 2는 마지막 편인 살인감옥을 제외하면 전작과 이어지거나 후속작이 있는 에피소드로 DTCU를 조금씩 확장시킨 시즌. 2편인 부암동 저택은 3편인 무간교도소랑 연결되고, 4편인 희망연구소는 시즌 1의 폐병원과 연결되며 5편인 조마테오 정신병원은 시즌 1의 악령감옥과 연결, 그리고 1편인 미래대학교도 시즌 3의 빵공장과 이어진다.

주장 제도는 지난 시즌에서 그다지 큰 역할을 못해서인지 폐지되었는데, 전 시즌의 악령감옥 편에서 김동현이 주장이라는 것을 빌미로 다른 멤버들에게 권력을 남용하는 모습으로 굉장히 비판받은 일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게 아니더라도 이미 시즌1이 끝날 때는 개인주의가 사라져서 필요 없는 요소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식품 제공 내역을 보면 미래대학교에서는 식당에서 음식을 먹고, 부암동 저택 편 중 회현동 감금방에서는 컵라면과 밥을 줬고, 저택에서는 음식 창고와 냉장고가 있었으며, 무간교도소에서는 교도소 내에서 음식을 주는 임무를 맡은 죄수들이 미역국과 같은 음식들을 주었다. 희망연구소에는 식료품 창고가 있었으나 당시 조를 나눠서 움직였고 구출에 신경을 쓴 탓에 아무것도 먹지 못했다. 그래도 초반부에 식당에서 과자와 음료수 등을 먹긴 했다. 조마테오 정신병원은 아예 음식 창고가 눈에 띄지 않은 채 종료되었는데, 이는 동선상 일찍 끝나는 에피소드라서 그런 듯. 살인감옥에서는 희생자들의 물품 중에 간식같은 주전부리가 있었지만, 대탈출 팀이 아닌 문남 팀이 먹었다.

시즌 2 탈출 성공의 구호는 "성공, 대~탈출!!"

 

시즌 3

시즌 3는 처음으로 프로그램의 엔딩이 별도로 존재한다. 오프닝 때 나왔던 장면들이 천천히 지나가며 제작진의 명단이 보인다. 이 때 사용된 BGM은 1Piece의 Alone.

코로나19 사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됨에 따라 밀실 세트에서 보조 출연자들과 함께 진행되는 프로그램 특성을 감안하여 3주간 휴방했다. 4월 12일에는 '대탈출 명장면 TOP50'이, 4월 19일과 26일에는 파일럿 스포츠 예능인 '캐시백'이 방송되었다.

안녕하세요, tvN '대탈출3'가 밀실 세트에서 보조 출연자들과 함께 진행되는 현장 상황을 고려해
보다 안전하게 촬영 진행을 하고자 녹화 일정을 연기하게 됐습니다.
이에 부득이하게 휴방을 하게 돼 안내 말씀드립니다.

오는 12일(일)에는 '대탈출3 스페셜 편'이 방송되며,
19일(일)과 26일(일)에는 tvN 글로벌 합작 프로젝트인 초대형 스포츠 예능 '캐시백'(2부작)이 방송될 예정입니다.

시청자분들의 깊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4월 30일 tvN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코로나19로 인한 3주간 휴방 후 컴백 기념으로 '아차랜드'편 스토리 예측 이벤트 영상을 올렸다.

시즌 3의 경우 SSA 세계관과 타임머신 세계관을 구축하면서 아차랜드를 제외한 모든 에피소드가 저마다의 세계관으로 연결되며, DTCU를 본격적으로 확장하게 된 계기가 된다.

그리고 자유 테마와 생존 테마가 규칙적으로 배치되었던 이전 시즌들과 달리 불규칙하게 배치되었다.

공식적으로는 시즌2와 마찬가지로 탈출 실패 가능성은 있지만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는다. 탈출 실패 가능성이 있는 문제는 대부분 마지막에 배치되어 있으며, 그 전까지는 탈출러들이 실패하지 않도록 배려해주는 모습이 역력하다. 서치라이트에 걸렸다고 칼같이 실패를 외쳤던 전 시즌과는 사뭇 다르게 각 에피소드의 난이도를 진행도에 맞춰 적절하게 조정했다. 때문에 실패나 탈락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식품 제공은 전 시즌에 비해 많이 축소된 편. 좀비공장에서는 사무실 내부의 음식을, 빵공장에서는 공장에서 제공된 식사를, 백 투 더 경성에서는 수광 선생의 집에서 식사가 제공되었고 추가로 노잣돈으로 간식을 사 먹었지만, 타임머신 연구실에서는 스토리상 아예 음식창고가 없었고,대신 천연 암반수를 제공했다 어둠의 별장에는 부엌에 음식이 마련되어 있었고 조리할 수 있었지만 어두워서 먹지 못하였으며, 아차랜드에서는 매점에 아이스크림이 있었지만 강호동이 먹지 말자는 식으로 행동해서 먹지 못했다.

시즌 3 탈출 성공의 구호는 "대탈출, 대~성공!!"

 

시즌 4

정종연 PD가 공식적으로 피오의 군입대 전에 시즌 4의 촬영을 진행할 것이라 밝힌대로 5월부터 촬영을 시작해 7월부터 방영될 예정이다. 또한 정종연 PD가 티빙을 통해 공개한 웹예능 여고추리반과의 세계관 연동이 예고된 상태. 다만 이에 대해 우려하는 의견이 존재한다.

6월2일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예고편이 업로드 되었다. 예고편에는 이때까지 나온 탈출에서 보여줬던 상형문자로 새로운 탈출에 대한 정보를 암시하고 있는데, 첫 번째 힌트에선 시즌 3 타임머신편에 나왔던 과학자들의 눈위치로 7월 11일에 첫 에피소드가 방영한다는 정보를 주었고, 두번째 힌트에선 시즌 2 미래대학교편에 나왔던 외계 문자로 '문이 열린다'고 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3번째 힌트에선 아차랜드편에서 나왔던 도깨비 문자로 "머나먼시간에서"라는 문장을 나타내어 다시 한 번의 시간여행을 암시하였고, 6월 16일에 나온 영상으로 대탈출4의 첫번째 에피소드는 백 투 더 경성의 후속편임을 알렸다.

6월 25일 DTCU를 통해 시즌4의 에피소드의 몇부분을 살짝 공개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잠입요소가 들어있는 부분과 마지막의 커다란 문을 열고 새로운 장소로 가는 탈출러들의 복장, 그리고 영상 중간쯤에 자세히 들으면 "결국 좀비네" 라는 말이 들린다. 이를 통해 시즌4의 두번째 에피소드는 좀비 세계관일 가능성이 높다.

이후 공개된 예고 영상과 7월 9일 공개된 오프닝 영상을 통해 우주를 배경으로 한 세계관도 등장할 것이라고 추측하는 이들도 많다.

 

평가

시즌 1

세트장의 경우 실제 방탈출 카페들이 널리 쓰는 테마와 컨셉이며 종류가 다양하다. 문제구성이나 장치, 디자인, 세트의 인테리어도 초고퀄리티이다. 덕분에 어디에서도 볼수없었던 고퀄리티의 방탈출 테마가 나와서 전국의 방탈출러들을 설레게 했다.

1화 초반에 나온 탈출러 5명과의 첫 만남에서 제작진이 제시한 초보적인 숫자 퍼즐도 굉장히 끙끙대며 푼 것과 기상천외한 풀이 방법을 감안해서 난이도를 낮췄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출연자들의 구성이 특별히 두뇌를 강조한 것은 아니긴 했지만 결과적으론 균형이 잘 맞춰졌다. 문제 풀이의 강자 신동, 힘이나 두뇌나 제 몫은 하고 이것저것 끊임없이 시도해서 뭐라도 해내는 김동현, 모든 것이 단서라는 모토 아래 탐색 방향을 제시하는 강호동, 스토리 라인을 정리하여 멤버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고 두뇌도 뛰어난 유병재, 뭐든 둘러보는 호기심으로 '발견'만큼은 독보적으로 해내는 김종민으로 적절히 나뉘어 있고, 활약도가 상대적으로 덜한 피오 역시 형들의 보필역할을 잘해내며 뒤로 갈수록 활약이 늘었다. 예능적 비중도 특별히 누구 하나 빠지지 않는다. 이를 증명하듯 주장 역할도 의외로 쏠림 없이 골고루 선정되었다. 오히려 구멍이라 예상되던 강호동만 두 번이나, 그것도 부각되는 활약 한두 개에 의한 물타기가 아닌 종합적 기여도로 당당히 뽑혔다. 굳이 따지자면 김종민이 몰입을 너무 깨고 단독 행동이 심하다고 비판받긴 했으나 크게 비난 받은 건 아니었다.

밀실에 있던 잠겨있는 캐비닛을 강호동이 힘으로 박살내는 장면은 기존에 생각했던 방탈출장르와는 상상도 못했던 파격이 느껴진다.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야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예고편부터 명시되었고, 힘을 써도 되지만 정확히는 '아무거나 해도 된다'는 활동성에 중점을 둔 구성에 가깝다, 이에 강호동 본인도 이래도 되는 건지 재차 확인하기도 했다.

이는 출연자들이 방탈출장르에 대한 이해는 하고 있었고 단서에 주목하며 머리 쓰는 장면도 많긴 했으나, 헛다리도 많거니와 배고프다는 둥 서로 바보라는 둥 떠들썩하게 진행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기존의 두뇌예능보다는 힘을 합쳐 뭔가를 해결하는, 리얼 버라이어티에 초점을 맞추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1화의 주요 장면 중 하나였던 철창 밖 열쇠를 얻는 장면에서 잘 드러난다. 퍼즐의 한 형태처럼 손에 넣기 힘든 열쇠를 노력 끝에 획득했지만 막상 해당 스테이지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고, 설령 손에 넣지 못했어도 다른 루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었던 요소다. 즉 자칫 퍼즐의 풀이만을 집중적으로 보여줬다가 출연자들의 개성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탈출 그 자체를 위해 노력하고 협동하는 어드벤처 게임에 가깝고, 그 탈출 과정을 지켜보는 관찰 예능으로 편집점을 잡아 색다른 재미를 부여하고 있다.

가장 호평받는 점은 프로그램 제작 자체의 규모와 퀄리티, 그리고 디테일. 어떻게 이런 장소를 구해 이런 맵과 스토리를 만든 것인가에서부터 시청자와 출연자 모두 놀랄 만한 각종 장치 구성까지 많은 부분에서 신경 쓴 모습이 보인다. 모든 에피소드가 독자적인 특징과 개성적인 테마를 갖고 있다. 1화 한정으로 의미없는 단서나 제대로 다루지 않는 퍼즐이 너무 많은 것 아니냐는 우려를 샀으나 공간의 구조와 개연성이 나름대로 치밀하여 예능 뿐만 아니라 컨텐츠 본연의 디테일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이 밝혀졌고, 방송 구성 역시 2화부터는 호평받고 있다.

종합하자면, 대한민국 방송계에서 웰메이드 예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은 물론이고, 정종연 PD 본인도 매니아틱한 두뇌 서바이벌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어드벤처 장르를 섞은 리얼 버라이어티'도 잘 해낼 수 있음을 증명한 방송이다.

 

시즌 2

전반적으로 호평을 받은 시즌 1과는 달리 시즌 2는 시즌의 절반인 첫 3개의 에피소드가 혹평을 받았다. 미래대학교 편은 용두사미 스토리, 부암동 저택 편은 인원 배치의 무리수로 인한 기형적 진행, 무간교도소 편은 탈출 실패에 대한 대응 미숙으로 애매해진 방송 구성으로 인해 평가가 나빴고 시청률도 점점 떨어졌다.

제작 규모 상 많은 에피소드를 준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한 번의 에피소드의 예능적 실패가 상당히 치명적인데, 하필 멤버들의 퍼포먼스 결과가 좋지 않았던 부암동 저택 - 무간교도소 두 에피소드가 서로 연결되는 내용이어서 악평이 더욱 가중됐음을 생각하면 김종민과 피오 둘만으로 조를 짜는 지나친 실험과 최초의 탈출 실패로 이어진 교도소 편의 난이도 조절 실패 등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래도 이 두 에피소드는 진행이 막힐 일만 없었다면 그 전까지의 대탈출 혹은 그 이상을 보여줄 만한 잠재력은 있었고 또한 그전의 미래대학교도 초, 중반까지는 높은 몰입감으로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에피소드에 좀 더 신경썼더라면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다행히도 다음 3개의 에피소드는 이런 악평을 모두 만회할 만큼 상당히 일신한 전개와 안정적인 스토리라인, 지난 시즌의 떡밥 회수 등으로 호평을 받았다. 혹평 받은 세 에피소드 중 스토리적인 실패는 미래대학교 에피소드 뿐이고 다른 둘은 난이도 조절 실패가 원인이었기 때문에, 스토리에도 문제가 없고 멤버들도 주어진 문제 풀이와 역할을 잘 수행한 에피소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이에 시즌 3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탈출 실패 분기점의 추가로 탈출에 실패할 가능성이 생긴 것은 이번 시즌의 큰 변화 중 하나인데, 막상 실제로 그런 상황이 발생하자 그다지 좋지 않은 편집 방향을 보여주었다. 대탈출은 멤버들의 탈출 내용이 메인이긴 하나 이를 따라가는 스토리도 시청자들의 크나큰 즐길거리였는데, 탈출에 중도 실패하자 그대로 방송분을 종료해버리며 아쉬움을 산 것. 다만 실패 후에도 추가 촬영은 진행했고 마지막 회차에서 제작진이 원래 의도한 탈출 과정을 방영하기로 했는데, 본편에서 이를 미리 예고하며 마무리 했었다면 좀더 김새는 감상이 덜했을 것으로 보인다

정리하면 몇 에피소드를 통한 시행착오는 있었으나 발전적 요소가 잘 반영된 에피소드를 남기는 데에는 성공했으며 프로그램의 발전 가능성과 발전을 위한 숙제를 동시에 보여준 시즌이라는 평가. 정종연 PD도 시즌 2 초반의 혹평을 "다소 급조된 감이 있었다"며 시인했고 시즌 3은 시간을 좀 넉넉히 가지며 대탈출이라는 포맷을 좀 더 오래하고 싶다고 소회를 밝혔다.

 

시즌 3

시즌 1과 2는 시청률이 1% 후반에서 2% 초반대를 기록했으나 시즌 3은 2% 중후반에서 3% 초반 사이를 기록하며 상향세를 그리고 있다.

이번 시즌 3의 초반 스토리들은 확실히 이전의 시즌과 다르게 1년의 공백기를 갖고 돌아온 덕인지 시간여행이라는 과감한 소재 선정, 다양한 어드벤처 요소들로 회를 거듭할 수록 시청률도 올라가고 평가도 점점 좋아지고 있다. 이번 시즌에서 눈에 띄는 강점은 원래 뛰어났던 장치 구성에 편집력까지 동원해 현실적이지 않은 설정들에 대한 몰입도를 탈출러들도 현실이라 생각이 들 정도로 극도로 끌어올린다는 것.

방송적인 연출에 치중해 플롯의 탄탄함이나 치밀한 퍼즐 풀이를 보는 맛은 줄어들어 아쉬워하는 의견도 있긴 하나, 오히려 스토리의 비중이 너무 커지고 디테일해지면 다시 매니악한 방송이 되어갈 가능성이 크고 동일한 세계관을 3 ~ 4회 이상 이어나간 것 자체가 이미 위험한 시도였기에 플롯의 밀도를 쉽게 이해 가능한 선으로 줄이고 연출력이라는 강점을 살린 것은 어드벤처 예능이라는 점에서 타당한 선택이었다. 그리고 퍼즐 풀이는 머리 굴리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고난이도의 퍼즐 위주가 아닌, 스토리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탈출 장치를 찾아내는 대탈출만의 개성 있는 어드벤처 게임의 방식으로 자리잡았다고 볼 수도 있기에 충분히 취향 차이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고, 꼭 퍼즐이 아니어도 좀비공장 편처럼 에피소드의 난이도는 적절하고 긴장감 있게 올라가기도 했다.

시즌 3는 대체적으로 탈출적 요소보다는 어드벤처의 요소를 많이 가미한 편이다. 스토리적으로 이전과 이어지는 것도 존재하지만 그동안 대탈출이 특정 공간 자체를 탈출하는데 집중했다면 이번 시즌 3에서는 탈출이 주된 요소라기보다는 모험요소들이 조금 더 부각된 상황이다. 이로인해 정종연 PD가 다른 시즌에 비해 모험을 택하여 여러가지 실험적 요소들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타임머신 연구실의 경우 타임머신을 통한 시간이동, 좀비공장의 경우 좀비 미로 탈출과 사자회의 일망타진, 어둠의 별장의 경우 어두운 상황의 맵에서 탈출 진행, 아차랜드의 경우 범죄피해자의 복수극, 빵공장의 경우 SSA의 첩보 미션 해결, 백 투 더 경성의 경우 일제강점기 시대가 더 부각이 되었다. 시즌1의 경우는 무조건 탈출해야 성공한다가 주된 상황이었다면 시즌2부터 에피소드의 주요 미션을 수행하며 탈출 한다가 주된 상황이 되었다고 보면 되겠는데, 시즌3의 주요미션에 대한 부분이 엄청커졌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첩보 요소등 특정 대상에 들키지 않고 조용히 행동해야 하는 부분에서도 호들갑을 떨며 움직이는 멤버들의 어설프고 요란스러운 행동을 전개상 못 본 척 묵인하고 넘어가는 보조 출연자들로 인해 몰입도가 깨져버렸다는 비판이 있다. 이 부분이 가장 부각된 백 투 더 경성은 평가가 극과 극으로 갈리기도 했다.

또, 미션과 탈출의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너무 미션에만 치중되어 정작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탈출이 많이 축소돼 호불호가 심각하게 양분된 에피소드가 있었다는 점에서도 다음 시즌에서는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탈출 세트장

시즌 1

사설 도박장
인천광역시 동구 인중로 547 (전 일진전기 인천지점)
폐병원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봉일천리 79-178 일대 (캠프하우즈문화공원 조성예정)
유전자 은행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258 (청심평화월드센터 지하주차장)
악령감옥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묵현리 540-2 (먹갓로 96-1, 스타힐리조트 스키장 근처의 좀 낡은 별장)
벙커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 2018-133 일대 (전 금련산 문서고 (물만골 벙커))
태양여고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보개원삼로 1598(용인신진중장비전문학원(전 원삼초등학교 청룡분교))

 

시즌 2

미래대학교
경기도 포천시 삼육사로 2111번길 66-1 (대진대학교 체육관, 지하시설)
부암동 저택
감금방: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8길 101 (회현시민아파트)
저택: 서울특별시 종로구 백석동2길 31
무간교도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20길 31 (구 성동구치소)
희망연구소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 산157-4 일원 (전 매향리사격장)
조마테오 정신병원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제일로73번길 6 (파드마노인전문요양원/구.세비앙 실버홈 노인요양원)
살인감옥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봉일천리 79-178 일대 (캠프하우즈문화공원 조성예정)

 

시즌 3

타임머신 연구실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신당곡1길 6-18 (양평 R401)
좀비공장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경강로 1447 (전 해성견업 (주))
어둠의 별장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골말1길 35-24 (봉담 이레의 뜰)
아차랜드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로70길 118 (용마랜드)
빵공장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가남로 78 (폐공장)
백 투 더 경성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봉황로 90 (션샤인스튜디오)

 

사건사고 및 논란

촬영장 쓰레기 방치

시즌 1 벙커 편 촬영을 위해 2018년 7월 23일부터 24일간 부산광역시 연제구 금련산 등산로 문서고 부근에서 촬영을 진행했는데, 제작진들은 담배를 피우고 꽁초들을 무단투기 했으며 화기가 금지된 산에서 폭죽을 터뜨렸고 제대로 청소하지 않은 뒤 철수하여 폭죽 잔해가 등산로에 널브러지거나 나무에 널려 있는 등 인근 주민들에게 큰 피해를 끼쳤다. 제작진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사과의 뜻을 밝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재

시즌 2 희망연구소 전편(7화)과 조마테오 정신병원 전후편(9화, 10화), 시즌 3 아차랜드 전편(7화)이 방통위의 제재를 받았다.

 

혐오성 소품 방통위 제재

시즌 2 7화에 나온 불에 탄 시체 모형의 모습과 그 모형에서 팔이 떨어져 나간 모습이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나오기엔 부적절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서 함양에 저해가 우려된다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주의(법정제재)'가 떨어졌다.

 

정신장애인 혐오 조장 논란

조마테오 정신병원에서 정신병 환자들이나 원장을 공포의 대상, 살인자 등으로 묘사하며 정신병동을 공포의 공간으로 묘사하는 것에 대해 아무리 허구라도 사회적 약자인 실제 정신장애인들에 편견 및 혐오를 조장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는 일부 비판이 제시되었고 결국 제작진들도 이에 대해 사과하였다. 이에 대해 방통위가 제재를 해 '권고'조치가 내려졌다. 이후 해당 에피소드를 방송에서 언급할 때에는 ‘정신’을 뺀 ‘조마테오 병원’으로 칭하고 있다.

 

피해자 여성 이름 논란

시즌 3 7화에서 여성 피해자들의 이름중에 '나여리', '조신애', '기세라' 등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를두고 시청자 게시판에 집단 항의를 받았다. 범죄사건 피해 여성의 이름에 포함되었다는 여리다, 조신하다, 기세다 등의 단어가 편견적 단어라는 이유였다. 이 걸 최초로 제기한 건 여초 사이트였다.

방통위에서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설정되었다며 성인지 감수성이 결여되었다는 이유로 해당 회차에 '권고' 처분을 내렸고, 이로 인하여 2020년 6월 8일부터 7화의 티빙 VOD 서비스가 중단되었다가 이틀만에 해당 여성 피해자들의 이름을 방송분에서 편집하고 다시 재개가 되었다.

 

기타

tvN 예능 프로그램 중 세트 제작비가 가장 비싸다. 단일 세트 기준으로는 소사이어티 게임이 더 비싸지만 대탈출은 세트를 여러 번 바꿔서 촬영하기 때문에 총비용은 대탈출이 더 비싸다고 한다. 오죽하면 tvN은 나영석이 벌어오면 정종연이 쓴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 그래도 시즌 2에서 제작비가 크게 늘지는 않았다고 한다.

종종 출연하는 단역배우들은 캐스팅DB 라는 회사에서 배우들을 모집해서 출연한다. 소속사 개념의 회사인데, 캐스팅DB에 소속된 배우들 중 지원자를 모집해서 한다. 대사가 많고 분량이 어느정도 있는 역할은 따로 오디션도 본다.

정종연의 프로그램 중 처음으로 웃음 등 방청객 더빙이 삽입됐다. 하지만 시즌 2가 되면서 사라졌는데 허전하다는 평이 좀 있는 편.

경호원들은 ‘강한친구들’이다.

매 시즌 첫 번째 공포 계열 에피소드에는 좀비, 두 번째는 귀신이 등장하는 특징이 있다.

대탈출 멤버들을 '탈출러'라고 표기하는데, 부암동 저택 편의 4인 저택 잠입조는 '잠입러', 프로그램 명은 '대잠입'이라고 하였고 무간교도소 편에서는 '수감러'로 표기되었다. 이후 아차랜드에서 프로그램 명을 '대구출'이라고 하였지만 탈출러들을 구출러라 하지는 않았다.

시즌1 1화에서 나나와 카오루 만화의 표지가 모자이크되어 등장했다. 자막에서는 '욕망의 교과서' 라고 표현했다.

시즌1 5화에서 이기는 습관을 'WINNIG HABBIT'이라고 잘못 표기했다. 원래는 중간에 N 하나가 들어가야 하고 B는 1개 빠져야 한다.(WINNING HABBIT)

시즌 1 11화에서 고증오류가 있다. 에피소드 내에서 양호실, 양호교사라는 명칭이 계속 사용되었으나 이는 개정 전 명칭이다. 2002년 08월 26일 공포된 '초·중등교육법'에 의해 보건교사로 명칭 변경과 함께, 양호실 역시 보건실로 개명되었다.

시즌 2 2화 예고편과 10화 후반부에 나오는 BGM은 Daft Punk - Harder, Better, Faster, Stronger (Far Out Remix)이다.

시즌 2 3화 예고편에서 토비 폭스가 작곡한 음악이자 언더테일의 OST로 유명한 MEGALOVANIA 리믹스가 나왔다.

시즌 2 3화에서 최초로 야외를 배경으로 한 탈출이 등장한다.

시즌 2 8화에서 최연소 출연자가 등장했다.

시즌 2 10화에서 강호동과 신동을 필두로 약을 입에 물었다 내뱉는 방법으로 약 복용을 피하는데, 실제 정신과에서도 환자들의 복약 회피가 빈번하기에 정신과 간호사는 반드시 약을 삼켰는지 확인해보도록 되어 있다. 확인하지 않고 넘어간 장면은 중대한 직무유기이다.

시즌 2, 3 방영 시간이 일요일 10시 40분이라고 되어 있으나 해당 시간에는 코미디빅리그 Hot Clip이 약 20분간 방영되고 실제로는 50분이 넘어야 슬슬 next로 뜨기 시작한다.

시즌 3 3화부터 외국인 출연자도 섭외하기 시작했다. 시즌 3 9화에서도 외국인 출연자가 출연했다.

시즌3 10화의 해킹 힘에 나오는 화면은 안드로이드 개발 중인 ADB의 단순 로그다.

대탈출 내에 등장하는 가상의 프로그램으로 '대박사건 24시'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의 PD가 이명한이다. 촉이 좋은 PD인지 이 프로그램이 언급되거나 등장하는 에피소드들에는 음모가 숨겨져있으며, 그 음모를 탈출러들이 파해쳐 진실을 알아내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시즌1에서 맥거핀이란 단어가 자주 언급되는데 나중에는 자막에까지 '이건 맥거핀 인가?'라고 나온다. 당연히 맥거핀이란 단어의 잘못된 사용이다. 유병재가 언급하는데, 유병재야 어디다가 글로 쓴것도 아니고 말로하는건데 웃자는 농담, 지나가는 말, 정도로 넘어갈 수 있으나, 작가들은 맥거핀의 뜻을 정확히 모르고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맥거핀이 아니라 대놓고 속으라고 헷갈리라고 만든 속임수, 트랩일 뿐이다. 속임수로서 대탈출이란 작품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 맥거핀의 좋은 예는 미션임파서블3의 '토끼발'이 있다. 신비감을 주기위해 밝히지 않은 것, 제작자가 잊거나 넘겨버린 설정, 미회수 떡밥, 방탈출을 방해하기 위해 시선을 끄는 속임수 등등은 맥거핀이 아닌, red herring이라 부른다.

출연진 성별과 관련해 정종연은 성별이 섞였을 때와 통일됐을 때 각각 매력이 있는데 대탈출은 성별이 통일됐을 때 더욱 재밌을 것 같아서 남성으로 통일시켰다고 한다. 그리고 2021년에 출연진을 여성으로 통일시킨 여고추리반을 따로 론칭했다.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수입하기로 유명한 중국 방송국 후난 방송영상 그룹(망고 TV)에서 대탈출의 판권을 사들여 리메이크했다. 프로그램 이름은 밀실대도탈이다.

같은 시기에 방영했던 놀라운 토요일과 더불어 예능프로그램으로는 흔치않게 출연자들 나이를 만나이로 표기하였다. 하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중반부 이후로는 만나이와 세는나이와 연나이를 모두 섞어가며 표기하였는데 놀라운 토요일의 경우 대략 20여회 이후부터는 세는나이로만 표기하기 시작했고 대탈출은 시즌 1 종료때까지 세 가지를 모두 혼용해서 표기하였다.

2020년 2월을 기준으로 탈출러들끼리 다른 방송에서 고정패널로 출연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후 피오의 경우 신서유기에 투입되며 강호동을 통해 절친과 만나면서 같이 하고 있고, 도레미 마켓에도 투입되어 김동현과 같이 하게 되었다.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에는 김종민이 투입되며 원래 진행을 해오던 유병재와 같이 하게 되었다. 신동의 경우 다른 멤버들과 고정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없지만 아는 형님의 동 선배 역할로 사실상 반고정으로 출연하고 있기 때문에 강호동과 호흡을 꾸준히 하고 있는 편이다.

대탈출 갤러리의 에피소드 추리 게시글, 팬아트 등을 한 유튜버가 원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가져가 논란이 되었다. 이 후 대탈출 갤러리의 게시글에 대한 저작권이 변경되어 2차 창작 시 원작자 명시, 영리적 이용이 금지되었다.

대탈출 시즌3의 마지막 에피소드 예고편에서 제작진들이 직접 스포 금지를 당부했다. 다음 이야기 촬영지 스태프의 글이 올라와 다음 이야기의 배경을 짐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2020년 6월 15일 엠넷에서 방영한 아이즈원 컴백쇼에서 방탈출 소재를 사용했는데 이때 개구리안대를 사용한 것과 김발견이라는 자막을 사용한 걸 보았을 때 대탈출을 오마주한 것으로 보인다.

시즌4 선공개 영상에서의 여고추리반과의 연계가능성 언급이후 향후 여고추리반의 논란이 있는 일부 멤버의 출연가능성이나 직접적인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있는데, 대탈출 마이너 갤러리에서도 이 의견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졌고 결국 여고추리반이 금칙어가 되었다.

 

출처 : 나무위키(https://namu.wiki/w/%EB%8C%80%ED%83%88%EC%B6%9C)

반응형

댓글